HOME>홧병클리닉>홧병
 
 

홧병은 억울하거나 화가 나는 감정을 제대로 발산하지 못하고 억지로 참을 게 되고, 이것이 지속되면 감정을 자율적으로 조절하는 능력이 저하되거나 상실되어 홧병이 생기게 됩니다. 즉, 마음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 병이라고 볼 수 있는데 심리적인 쇼크나 정신적 갈등으로 인해 신체적이나 정신적인 증상이 나타나는 병입니다.

여성 같은 경우에는 배우자나 시댁 식구들과의 갈등, 업무 스트레스, 금전적인 요인, 자녀와의 갈등 등의 이유로 주로 생겨나며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으면 교감 신경이 지나치게 흥분되어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돼 심장과 위장 계통으로 연결이 되어 혈압이 상승하고 소화불량을 경험하는 등의 증상을 겪게 됩니다.

남성 같은 경우에는 공황장애라는 질환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은 공포감에 당황하는 증상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공포감에 심장이 뛰거나 어지러운 증상과 함께 손발이 차가워지거나 마비되는듯한 느낌이 오면서 불안해지는 증상이 나타나지만 다른 검사를 해보면 이상이 없다는 판정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유전, 체질, 환경, 정신적 요인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사회에서 치열한 경쟁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생겨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